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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 그림 문자, 感情-文字, Emoji
동의어 : 이모지
감정을 표현하는 유니코드의 그림 문자 처리 기술.
일본어 ‘그림(絵, 에[え])’과 ‘문자(文字, 모지[もじ])’의 합성어이다.
이모티콘(emoticon)은 텍스트(아스키 문자)의 조합으로 감정을 나타내지만, 감정 그림 문자(이모지)는 이미지로 감정을 표현한다.

1999년 일본의 이동통신사 NTT 도코모(NTT DoCoMo)가 이미지로 된 문자인 이모지를 처음 도입하였다. 초기에는 통신사 간 호환이 되지 않았으나, 이동통신스마트폰 발전으로 이모지가 인기를 끌면서 모든 통신사에서 이모지를 지원하게 되었다. 모바일 운영 체제를 개발하던 구글(Google)과 애플(Apple)의 제안으로 2007년 유니코드 기술 위원회(Unicode Technical Committee)에서 유니코드 이모지 기술 표준이 제정되었다. 이로써 일본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게 되었다. 이모지는 누리 소통망 서비스(SNS) 활성화로 빠르게 확산되었다.
광대역 이동통신으로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빨라져 애니메이션 형태의 이모지인 스티커(sticker)도 등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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