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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 신경망, 人工神經網, Artificial Neural Network, ANN
동의어 : 신경망(Neural Network)
사람 또는 동물 두뇌의 신경망에 착안하여 구현된 컴퓨팅 시스템의 총칭.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의 세부 방법론 중 하나로, 신경 세포인 뉴런(neuron)이 여러 개 연결된 망의 형태이다. 구조 및 기능에 따라 여러 종류로 구분되며, 가장 일반적인 인공 신경망은 한 개의 입력층과 출력층 사이에 다수의 은닉층(hidden layer)이 있는 다층 퍼셉트론(multi-layer perceptron)이다.


인공 신경망은 하드웨어로 구현될 수도 있으나, 주로 컴퓨터 소프트웨어로 구현된다. 인공 신경망은 기초 컴퓨팅 단위인 뉴런 여러 개가 가중된 링크(weighted link)로 연결된 형태이다. 가중된 링크(weighted link)는 주어진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가중치를 조정할 수 있다.
자기 조직화 지도(SOM: Self-Organizing Map), 순환 신경망(RNN: Recurrent Neural Network), 콘볼루션 신경망(CNN: Convolutional Neural Network)과 같은 다양한 모델에 대한 총칭으로 인공 신경망을 사용하며, 그 종류는 수십 가지에 이른다.

최초의 인공 신경망 모델은 1943년 워렌 맥컬로치(Warren McCulloch)와 월터 피츠(Walter Pitts)에 의해 제안되었으며, 1958년 프랑크 로젠블라트(Frank Rosenblatt)는 지도형 기계학습(supervised learning)이 가능한 퍼셉트론(perceptron) 모델을 개발하였다. 당시 컴퓨터의 낮은 성능과 단층 퍼셉트론(single-layer perceptron)의 한계 등으로 인해 쇠퇴했던 인공 신경망에 대한 연구는 1970년대 군집 분석을 위한 자기 조직화 지도 등의 모델이 연구되며 그 명맥을 이었고, 1986년 다층 퍼셉트론(multi-layer perceptron)의 지도 학습을 위한 역전파 알고리즘(backpropagation algorithm)이 재발견되며, 다시 활성화되었다.
2010년대에는 컴퓨터 하드웨어 및 학습 알고리즘의 발달로 수십 개의 은닉층(hidden layer)이 있는 심층 신경망(DNN: Deep Neural Network)이 널리 사용되게 되었다. 바둑을 비롯해 이미지 및 자연어 처리, 음성 인식 등의 분야에서 기존의 기계 학습 방법의 성능을 뛰어 넘는 결과를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