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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컴퓨팅, ubiquitous computing
언제, 어디에나 널리 존재한다는 의미의 라틴어 ubiquitous와 컴퓨팅이 결합된 단어로 언제, 어디서나 무슨 기기를 통해서도 컴퓨팅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네트워크와의 연결.이동성, 그리고 사용자인 인간중심이 핵심요소다. 유비쿼터스 개념은 1988년 제록스 팰러앨토연구소(PARC)의 마크 와이저(Mark Weiser)가 차세대 컴퓨팅 비전으로 제시한 인간중심의 컴퓨팅 기술 즉, 사용하기 쉬운 컴퓨터 개념에서 비롯되며, 쉽게 말해 현재의 컴퓨터에 어떠한 기능을 추가한다든가 컴퓨터 속에 무엇을 집어넣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컵이나, 자동차, 안경, 신발과 같은 일상적인 사물에 제 각각의 역할에 부합되는 컴퓨터 기능과 네트워크 장치를 넣어 물체간, 그리고 물체와 인간간의 효과적인 정보 교환 및 활용이 가능토록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유비쿼터스 세상에 일어날 수 있는 예로서 자동요리를 들자면, 스마트 전자레인지는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로 조리법을 물어보고 스마트 냉장고는 처음 보는 상품의 적정온도가 얼마인지를 인터넷에 문의하며, 또한 냉장고와 전자레인지 간의 정보교환을 통해 피자를 조리하는 스마트 전자레인지는 냉장고에 요리 재료가 충분한지를 물어본 후 냉동된 요리재료를 녹여줄 것을 요청한다. 정보 통신 분야에서는 이것을 유비쿼터스화되고 있는 새로운 IT환경 또는 IT패러다임의 의미로 받아들이고 있다. 휴대성과 편의성을 함께 갖춘 포스트 PC제품으로 시간과 장소에 제한 받지 않고 정보처리를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현재 개인휴대단말기 (PDA), 인터넷TV, 스마트폰 등으로 대표되는 차세대 정보기기들을 통해 특화 된 업무를 처리하거나 무선통신망을 통해 인터넷과 연결해 정보 처리가능해지고 있으며 관련 기술과 제품의 발전으로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