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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보틱 처리 자동화, -處理自動化, Robotic Process Automation, RPA
동의어 :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업무 과정에 발생되는 데이터를 정형화하고 논리적으로 자동 수행하는 기술.
기업의 재무, 회계, 제조, 구매, 고객 관리 등에서 데이터 수집, 입력, 비교 등과 같이 반복되는 단순 업무를 자동화하여 빠르고 정밀하게 수행한다. 경영 전반의 업무 시간을 단축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지능형의 로봇 소프트웨어을 활용한 비즈니스 자동화 기술은 1990년대부터 웹 사이트 화면에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스크린 스크래핑(screen scraping)이나 업무 관련된 제반 사항을 자동으로 처리 관리하는 워크플로 자동화 등에 활용되었다.
일반 비즈니스 자동화는 인공 지능(AI)과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 기술을 적용한 비즈니스 관리 위주의 프로세스로 구축된 반면, RPA최종 사용자의 관점에서 규칙 기반 비즈니스 프로세스로 설계되어 사람 대신 단순 반복 작업을 끊임없이 대량으로 수행한다. RPA는 현재 규칙이 확실하게 규정된 작업만 처리할 수 있고 사람의 판단력을 대체할 수준은 아니다. 기계 학습, 음성 인식, 자연어 처리와 같은 인지 기술을 적용하여 사람의 인지 능력이 필요한 의료 분야의 암 진단, 금융업계에서의 고객 자산 관리, 법률 판례 분석 등에도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