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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렐 프로그래밍 언어, -言語, Karel programming language
컴퓨터 프로그래밍 초보자를 위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격자(그리드) 구조에서 카렐이라는 작은 로봇을 좌우(수평) 상하(수직) 방향 이동, 90도 회전, 소리를 내는 비퍼(beeper)를 잡거나 놓기 등의 단순 명령으로 제어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미국의 리처드 패티스(Richard E. Pattis) 교수가 만들었으며, 1981년 저술한 책(Karel The Robot: A Gentle Introduction to the Art of Programming)에 소개하였다. 리처드 패티스는 '로봇(robot)' 단어를 도입한 체코의 작가 카렐 채펙(Karel Čapek) 이름을 따서 ‘카렐’이라고 하였다.
카렐 언어는 다섯 가지의 기본 명령어를 지원한다. 프로그램에서 카렐 로봇이 향한 방향으로 한 칸 이동시키는 명령어 ‘move’, 왼쪽으로 90° 회전시키는 명령어 ‘turnLeft’, 비퍼를 집게 하는 명령어 ‘pickBeeper’, 비퍼를 내려놓게 하는 명령어 ‘putBeeper’, 그리고 프로그램을 종료하는 명령어 ‘turnOff’이다. 또한 카렐 로봇의 이동 방향이나, 주위 장애물 또는 비퍼 존재 여부에 대하여 논리 연산자를 이용하여 질의할 수 있다.
카렐 언어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교육 도구에 영향을 끼쳤다. 대표적인 예로, 교육용 로보마인드(RoboMind) 소프트웨어, 인터랙티브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 플랫폼 codeHS, 파이선(Python) 학습용 러플(RUR-PLE), 파이선과 자바스크립트 학습용 리보그 세상(Reeborg’s World) 등이 있다. 황병욱 교사가 학생 교육용으로 만든 플레이봇(Playbot)도 카렐 언어의 영향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