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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통합무선망, 鐵道統合無線網, Long Term Evolution based Railway wireless communication system, LTE-R System, LTE-Railway System
동의어 : LTE 기반 철도통합무선망
철도통신 엘티이(LTE-Railway)를 기반으로 하는 철도 무선 통신망.

2018년부터 국토교통부 산하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국가 소유의 전국 철도 노선에 철도통신 엘티이(LTE-R) 기술과 700MHz 통합 공공망용 주파수를 이용하여 새롭게 구축하고 있는 철도 통합 무선 통신망이다.
철도통합무선망은 코어 장비, 기지국 장비(DU와 RRU), 관제 장치, 차량 이동국 장치, 휴대용 무선장치, 철도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서버 및 열차 제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국형 열차 제어 시스템(KTCS: Korea Train Control System)으로 구성된다. 이 중에서 기지국 장비, 코어 장비, 서버 등은 안정성과 가용성을 위해 이중화로 구성한다.

<애플리케이션 서버>
● 콜(Call) 서버: 전화 형태의 음성 통화 서버
● 피티티(PTT) 서버: 푸쉬투토크 무전 통화 서버
● 다자간 통화 서버: 가입자 3명 이상이 동시에 서로 통화할 수 있는 다자간 통화 서버
● 영상 서버: 영상통화, 승객의 안전 및 사고 등에 대한 영상 서비스 서버
● 관제 서버: Call 서버, PTT 서버, 다자간 통화 서버와 연동되어 차량 이동국 장치휴대용 무선 장치의 상태 정보를 각 서버의 DB를 통해 관리하고, 통신 교환 관리 및 통신 로그 등의 정보를 저장하는 서버
● 녹취 서버: 사고가 난 뒤 분석을 위해 음성·영상 통화 녹취 서버

한국철도공사가 운영하는 이전의 철도 무선 통신망에서는 아날로그 무전통신 시스템, 아스트로(ASTRO) 주파수 공용 통신 시스템 및 테트라(TETRA) 시스템을 혼용하여 고속철도 승무원은 무전기 세 대를 구간별로 교체하여 써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LTE-R를 기반으로 하는 철도통합무선망에서는 전국의 철도 노선에서 휴대용 무선장치 한 대로도 이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전에는 불가능하던 열차 제어를 위한 데이터 전송, 영상 감시, 멀티미디어 서비스기능 어드레싱(functional addressing) 및 위치 기반 어드레싱 서비스(location-based addressing) 등이 가능하다.
지방 자치단체의 철도 무선 통신망도 LTE-R 기술로 점차적으로 바꾸고 있으며, 2017년 4월에 세계 최초로 부산교통공사가 LTE-R 기반 철도통합무선망을 부산 지하철에 구축하였다.

* 참고
○ 아스트로(ASTRO) 주파수 공용 시스템
ASTRO 주파수 공용 시스템은 모토로라솔루션이 자체 개발한 디지털 무선통신기술로서 고속철도에 적용한 기술이다. 이는 나중에 TIA에서 표준화한 P25 디지털 무선통신 표준 기술로 발전하였다.
기능 어드레싱(functional addressing)
정해진 특정한 기능을 하는 단말기들이 그룹 통화를 할 수 있도록 기능을 기준으로 단말기들의 통화 그룹을 동적으로 편성하는 기능
위치 기반 어드레싱(location-based addressing)
정해진 특정한 위치의 단말기들이 그룹 통화를 할 수 하도록 위치를 기준으로 단말기들의 통화 그룹을 동적으로 편성하는 기능

<LTE 기반 철도 통신 시스템 구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