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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 뱅킹, home banking
은행 예금자가 개인용 컴퓨터(PC)나 전용 단말기를 설치하고, 은행의 주 컴퓨터에 온라인으로 접속하여 가정에서 은행 업무를 제공받을 수 있는 서비스. 초기에는 예금자가 전화의 음성 자동 응답 서비스망을 통해 은행의 주 컴퓨터를 호출, 컴퓨터의 음성 지시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여 예금의 잔고 조회나 입출금 통지 등을 행하는 방식이었다. 음성만으로는 기록이 남지 않는 결점이 있어서 그 후에 팩스나 PC도 사용하게 되었으나 예금 잔고 확인이나 입출금 조회 등 부분적인 은행 업무를 은행별로 시행하는 단계를 크게 벗어나지 못하였다. PC의 보급이 확대되어 PC용 예금 관리 소프트웨어가 속속 개발되고 사고 방지를 위한 보안 대책의 표준화 등이 진전됨에 따라 PC를 이용한 가정 은행 업무가 본격적으로 실시되게 되었다. 최근에는 대부분의 주요 은행이 공동으로 예금 잔고 조회 등은 물론 계좌 간 이체, 각종 세금 및 공공요금의 납부, 신용 카드 결제 등을 포함한 종합 가계 금융 서비스를 개시함에 따라 가정 은행 업무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시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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