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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형화, 模型化, modeling
어떤 상황이나 물체 등 주제의 수학적 모형(mathematical model)이나 화상 모형(graphical model) 등을 작성하는 기법. 특히 컴퓨터를 사용하여 화면상에서 이들 모형을 작성하는 기법을 말한다. 마이크로컴퓨터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2가지 모형화는 기업 경영 관련 모형화(business-related modeling)와 3차원 물체를 표현하는 기하학적 모형화(geometric modeling)라고 할 수 있다. 경영 관련 모형화는 표 계산 프로그램과 재무 데이터를 다룬다. 수학적 공식을 사용하여 기업의 건전성 여부, 사업 계획이나 신상품의 타당성 또는 전망 등을 판단하기 위한 모형을 작성하는 것이다. 기하학적 모형화는 수학을 이용해서 물체의 형상 또는 물체들 간의 공간적 관계를 표현한다. 예를 들면, 컴퓨터 지원 설계(CAD) 프로그램은 기하학적 모형화 프로그램이며 여러 가지 공구(工具), 각종 건물, 자동차, 복잡한 문자와 같은 물체의 화면 표시를 생성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기하학적 모형화는 수식에 의존해서 직선이나 곡선, 기타 형상을 생성하고 이들 형상들을 화면의 2차원 또는 3차원 공간의 정확한 상대적 위치에 배치한다. 그리고 채색(coloring)이나 입체성(substance), 렌더링(rendering)이라고 하는 프로세스로 화상을 표현한다. 렌더링은 그 화상을 일정한 관찰점에서 표시하고, 추가적 수학 공식에 의해 그 물체에 대한 밝음과 어둠의 효과를 시뮬레이트한다. 기하학적 모형화로 작성되는 모형에는 입체 모형(solid model), 표면 모형(surface model), 와이어 프레임 모형(wire-frame model)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