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색인
사이버 쇼핑, cyber shopping
사이버 공간(cyberspace)과 쇼핑의 합성어로, 인터넷상에서 상품을 거래하는 것. 고객은 컴퓨터로 월드 와이드 웹 서버에 저장되어 있는 가상 점포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원하는 상품을 온라인으로 주문한다. 판매하는 품목도 컴퓨터 소프트웨어부터 생활용품까지 다양하며, 상품 대금은 신용 카드디지털 현금전자 화폐로 결제되고 상품은 고객의 주소로 배달된다. 실제로 방문하기 어려운 점포들을 컴퓨터 화면상에서 방문할 수 있고, 많은 점포를 방문하는 데 시간과 노력이 크게 들지 않으며, 무역업체의 개입 등의 절차를 거치지 않고 전 세계의 가상 점포에서 개인 고객이 물품을 구입할 수 있는 것이 사이버 쇼핑의 특징이다. 사이버 쇼핑을 가능하게 하는 필수적인 조건은 거래상의 안전과 대금 결제 기능이다. 안전성 면에서 아직 과제가 남아 있기는 하지만 사이버 쇼핑이 성행하고 있는 것은 미국이나 일본 등 선진국에서 고객과 가상 점포 간에 서로 실체를 확인하고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도청을 방지하기 위한 전자 인증 시스템, 안전한 대금 결제 시스템과 서비스가 개발되어 있기 때문이다. 전자 인증 시스템에는 미국 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션즈사의 SSL(Secure Sockets Layer)과 EIT사의 SHTTP(Secure HyperText Transfer Protocol) 등이 있으며, 대금 결제 시스템에는 미국 비자 인터내셔널사와 마이크로소프트사가 공동 개발한 STT(Secure Transaction Technology), 비자 인터내셔널사와 마스터 카드사가 마이크로소프트사 등과 공동 개발한 SET(Secure Electronic Transactions) 등 신용 카드용 결제 시스템과 디지털 현금에 의한 결제 시스템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