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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전송 네트워크, Content Delivery Network, CDN
출처 : ICT시사용어300(2012)
영화와 게임처럼 용량이 큰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이용자에게 배달하는 통신망 체계.
제한적인 통신망 자원으로 더 많은 콘텐츠를 안정적으로 전송하는 게 관건이다. 이를 위해 컴퓨팅 서버를 여러 개 마련해 통신량이 한곳에 몰리지 않게 한다. 용량이 큰 콘텐츠가 통신망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가장 가까운 길을 찾아 주는 게 중요하다. 2012년 한국 CDN 시장 규모는 약 1300억 원. 2009년까지 씨디네트웍스와 GS네오텍 같은 CDN 전문 기업이 시장을 주도했다. 2010년대로 접어들면서 KT와 LG유플러스 등 통신서비스사업자가 시장에 발을 내밀었다. 인터넷으로 주고받는 콘텐츠 용량이 늘어 시장 경쟁을 촉진한 결과로 보였다. 2012년 하반기에는 아카마이, 아마존, 라임라이트 같은 해외 유명 CDN 사업자까지 한국 시장 공략을 강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