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색인
인스턴스, instance
① 일반적으로 어떤 집합에 대해서, 그 집합의 개별적인 요소.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Object-Oriented Programming)에서, 어떤 클래스에 속하는 각 객체(object)를 인스턴스라고 한다. 예를 들면 ‘목록(list)’이라는 클래스를 정의하고 그 다음에 ‘본인 목록(my list)’이라는 객체를 생성(메모리 할당)하면 그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생성된다. 또한 변수가 포함되어 있는 어떤 논리식의 변수에 구체적인 값을 대입하여 식을 만들려면 원래 식의 인스턴스가 만들어진다. 이런 의미에서 인스턴스를 실현치라고 한다.
프로그래밍 언어 에이다(Ada)에서 매개 변수(parameter)를 사용해서 절차를 일반적으로 정의한 범용체(generic package)에 대해서, 그것으로부터 도출된 구체적인 실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