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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통신 엘티이, 鐵道通信-, Long Term Evolution for Railway, LTE-R, LTE-Railway
동의어 : LTE 기반 철도통신
피에스 엘티이(PS-LTE: Public Safety-LTE)를 기반으로 하는 철도통신 기술.

철도통신 엘티이(LTE-R)는 PS-LTE 기술에 철도통신에 필요한 기능을 추가한 것으로 기존의 철도통신과 달리 광대역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지원한다. 즉, 미션 크리티컬 푸쉬투토크(MCPTT), 미션 크리티컬 데이터(MCData), 미션 크리티컬 영상(MCVideo) 및 디투디(D2D: Device to Device) 통신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PS-LTE에 열차제어를 위한 데이터 서비스, 열차운행과 유지관리를 위한 음성·데이터·영상 서비스가 추가되었으며, 기능 어드레싱(functional addressing)과 위치 기반 어드레싱(location-based addressing) 서비스도 포함되었다.
기능 어드레싱 서비스는 특정 기능을 하는 단말기(예: KTX 101 편성 열차 운행에 관여하는 단말기)들을 통화 그룹으로 묶는 기능이다. 위치 기반 어드레싱 서비스는 특정 위치에 있는 단말기(예: 고양 고속철도 차량 기지 내 단말기)들을 통화 그룹으로 묶는 기능으로 이 두 서비스는 철도통신에서 필수적이다.

이전 지에스엠아르(GSM-R: 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s -Railway) 기술과 비교하면 열차 운행 최대 속도 기준은 300 km/h 에서 500 km/h 로, 비상 상황이 발생했을 때 긴급통화 연결 시간은 4초 이내(95% 확률)에서 1~2초 이내(90~100% 확률)로 개선되었다.

3GPP에서는 차세대 철도통신 기술을 ‘Future Railway Mobile Communication System’ 이라고 부르며 표준화를 시작하였으나 아직 완료되지 않았고 5세대 이동통신(5G)에서 완료할 예정이다.

* 관련 TTA 단체표준
- TTAK.KO-06.0369 LTE 기반 철도통신 기능요구사항
- TTAK.KO-06.0370 LTE 기반 철도통신 사용자요구사항
- TTAK.KO-06.0390/R1 재난 안전 무선 통신망(PS-LTE):기능적 요구 사항
- TTAK.KO-06.0437 LTE 기반 철도통신 시스템 요구사항(일반,고속철도)
- TTAK.KO-06.0438 LTE 기반 철도통신 시스템 구조(일반,고속철도)
- TTAK.KO-06.0457 LTE 기반 철도통신 시스템과 기존철도통신시스템과의 상호연동규격
- TTAK.KO-06.0458 LTE 기반 철도통신시스템 성능시험규격
- TTAK.KO-06.0471 통합공공망 주파수 공유 및 상호연 요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