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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서비스, Smart Service

① 스마트 기술을 이용한 서비스.

상황 인지(context awareness)를 기반으로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 기능 등을 정확하게 예측·선별·추천하고 다양한 장치와 기능의 융합을 통해 제공하는 이용자 중심의 지능형 서비스.
초기에는 제한된 데이터와 미리 정의된 분석 논리(logic)를 기반으로 제한된 형태의 지능형 서비스(intelligent service)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였다. 정보통신기술(ICT)이 발전하면서 빅데이터(bigdata),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의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축적·가공·분석하고, 그 결과를 대상의 특성 등을 기반으로 선별하며, 다양한 장치와 기능을 결합하여 이용자 중심의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정의가 확장되었다.
스마트 서비스는 이용자 중심 서비스와 다양한 분야의 융합형 비즈니스 모델을 제공할 수 있다. 기반 기술의 범위가 넓어 시스템 복잡도가 증가하고 개발 경험이 많은 인력이 필요해지는 등 서비스 개발 비용이 많이 든다. 여러 산업 분야가 융합된 스마트 서비스는 정부의 정책 또는 법적인 규제의 대상이 될 수도 있다.
스마트 서비스에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 추천 기능을 제공하는 ‘인공지능 스피커 연계 쇼핑 서비스’, 이용자 데이터의 분석 및 지식 데이터베이스와의 연동을 통해 제공하는 ‘지능형 서비스 로봇’ 등이 있다.
지능형 서비스(intelligent service)는 기존 서비스에 인공지능 기술을 추가하여 강조한 점이 스마트 서비스와 다르다. 스마트 서비스는 빅데이터사물인터넷 등의 기술 요소들을 포함하여 지능형 서비스보다 넓은 의미가 있다. 유사 용어로 융합 서비스(convergence service)는 기술 간 또는 산업 간의 융합 서비스에 중점을 둔 용어이고, 스마트 서비스는 이용자 중심 서비스에 중점을 둔 용어이다. 기술 측면에서 사물인터넷 서비스와 5세대 이동통신 서비스 등이 스마트 서비스 자체인 것처럼 언급될 때가 있지만 관련 기술이 활용되었을 뿐 기술 자체가 스마트 서비스인 것은 아니다.